피부의 표피층에 위치한 색소로 멜라닌 세포에 의해 생성됩니다. 이 색소는 피부에 색깔을 부여하고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. 표피성 색소는 태양 노출, 유전적 요인, 호르몬 변화 등에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으며 과다하거나 부족할 경우 피부의 색소 침착이나 백반증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건강한 피부 유지에 중요한 요소입니다.
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색소침착을 말하며 지루각화증, 기타 염증 후 색소침착 등을 이야기합니다. 색소의 진하기나 크기가 제각각이며 돌출성 색소 덩어리가 보이기도 합니다. 다양한 색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치료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전문의가 그에 따른 최적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.
1-2mm의 아주 작은 깨알 같은 갈색 반점이 얼굴, 목, 가슴, 팔과 같은 햇빛 노출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색소성 질환입니다. 표피의 멜라닌 세포가 색소를 과다하게 생성해 낸 것으로 보통 5세 전후의 소아기에 발생하며 유전적인 요인과 자외선의 영향이 큽니다. 따라서 겨울보다는 봄, 여름에 더 눈에 띄며 치료 후에도 서서히 조금씩 생길 수 있습니다.
피부에 생기는 색소성 질환으로 멜라닌이 과다 생성되어 발생합니다. 주로 얼굴, 목, 손 등 자외선에 노출된 부위에 갈색 반점이 나타나며 기미와 비슷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주된 원인은 햇빛 노출, 호르몬 변화, 유전적 요인 등이 있으며 임신 중이나 경구 피임약 사용 시 악화될 수 있습니다.